본문 바로가기
소심한 작으니 언니 흥미로운 생활

여성들의 무서운 병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소심한작으니언니 2024. 4. 24.
반응형

개그우먼 이은형 씨가 임신을 한 반가운 소식 중 동상이몽 시즌2 너는 내 운명에서 산부인과 검진 중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졌다는 속상한 소식을 듣고 눈물이 보이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자궁근종은 출산에 맞춰서 크기가 커질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여자들은 꾸준한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서 자궁근종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여성들의 무서운 침묵의 병, 자궁근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육충에 생기는 종양으로,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발견되는 흔한 부인과 질환입니다.

에스트로겐의 활동이 왕성한 30세에서 45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되며 초경 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생리과다와 골반통, 빈뇨, 변비가 있으며 방광이나 직장 압박감 같은 복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 없을 수 있고 악성보다는 양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치나 크기가 나쁘지 않으면 치료가 아닌 추적관찰하기도 합니다.

임산부에게 발견되는 경우는  2% 정도 되고 크기나 위치, 다발성인 경우 합병증 확률이 큼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은 통증,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거나 미열, 구역질이 나타낼 수 있고 진통제로 조절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궁근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정기검진이 꼭 중요하며 1년에 한 번은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자궁근종이 발견되면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 하이푸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작은 절개창을 내고 수술을 해서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합병증 위험이 적은 복강경 수술이나 로봇 수술을 많이 진행합니다.

만약 점막하 근종이면서 크기가 2cm가 넘어가면 비수술 방법인 하이푸 수술로 의료용 초음파로 종양을 괴사시켜 자궁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혈압을 조절하면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혈압약을 먹으면 혈압이 감소하면서 죽상경화증 위험이 줄고 자궁으로부터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평활근 손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인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을 약을 복용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