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심한 작으니 언니 흥미로운 생활

성인병 당뇨병,고혈압 잘 관리하면 정부 지원금 받습니다.

by 소심한작으니언니 2024. 1. 2.
반응형

이제 한 살 더 먹게 되면 생활하면서 얻게 되는 성인병인 당뇨병, 고혈압 위험에 더 자주 노출되게 되고 이미 고생하시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성인병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관리해서 건강도 챙기면서 지원금까지 챙기는 일석이조에 효과를 누립시다.

1. 성인병 당뇨병과 고혈압은 무엇인가요.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며 적어도 2회 이상 혈압을 측정하여 140/90mmHg 이상일 경유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과 고혈압의 위험성과 치료 방법

당뇨병은 식생활의 서구화, 운동부족, 스트레스등 생활 속에서 발병되기도 하고 유전자와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발병되기도 합니다.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기도 하고 화장실도 많이 가고 체중이 많이 빠집니다.

당뇨병이 위험성은 합병증 때문인데 망막병증으로 실명할 수도 있고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심혈관질환의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유전적인 요소도 있지만 환경적으로 짜게 먹거나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발병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조용히 심장질환인 심부전,심근경색으로 사망할 수도 있고 혈관이 막히거나 뇌출혈, 신부전에 위험이 따릅니다.

 

당뇨병과 고혈압은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서 치료받으면서 생활 습관 교정을 통해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저염식으로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3.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을 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2월 28일부터  일차의료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전체 지역 109개 시. 군. 구에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을 제공한다고 보건복지부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1.일차의료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은 동네의원에서 환자맞춤형 관리 계획을 세우고 교육과 환자 관리를 통해 고혈압, 당뇨병 환자를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2. 인센티브 추가 대상자에게는 알림톡으로 참여 방법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3. 서비스 제공자(의사, 간호사, 영양사)에 대해 기본 교육과 보수교육(매년 1회)을 의무화합니다.
4. 자기 주도적으로 건강관리를 하기 위해서 걷기와 같은 자기 스스로 실천하는 건강 습관과 의원에서 제공하는 질환 관리 서비스에 주기적으로 참여할 경우 연간 최대 8만 포인트를 적립, 온라인 쇼핑몰과 동네 의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제일 중요한 건강 계획을 세워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얻게 되는 성인병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잘 관리해서 삶의 질을 높여서 행복한 삶을 삽시다.

바로 내일부터 가까운 공원이나 동네로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열심히 걸어봅시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건강과 용돈까지 챙길 수 있는 특별한 부업입니다.

반응형